경기북부이슈

' 곰취' 알레르기성 염증 억제효과 우수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곰취 추출 정유 다른 식물 정유와 비교해 효과 우수 확인

경기북부이슈 | 기사입력 2024/07/25 [10:51]

' 곰취' 알레르기성 염증 억제효과 우수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곰취 추출 정유 다른 식물 정유와 비교해 효과 우수 확인
경기북부이슈 | 입력 : 2024/07/25 [10:51]


곰취에서 추출된 정유(Essential Oil)가 알레르기성 염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정유는 식물의 꽃, 꽃봉오리, , 줄기 등에서 얻는 향기가 강한 고농도의 천연 식물성 오일이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에 따르면 천연향료인 식물정유를 연구하는 국립산림과학원 임산소재연구진이 국내 다양한 식물정유의 항염증 효과를 평가한 결과, 곰취 정유가 알레르기성 염증반응에 관여하는 유전자의 발현을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염증 유발 인자인 인터루킨-5(IL-5)의 경우 곰취 정유를 10ppm으로 처리했을 때 정유를 처리하지 않았을 때와 비교해 74%의 억제율을 보였다.

 

본 연구 결과는 곰취 정유의 새로운 효능을 발굴하여 상용화를 위해 곰취 유래 정유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항염증 조성물 및 이의 제조방법이라는 명칭으로 특허 출원을 완료하였다.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인 곰취(Ligularia fischeri)는 넓은 잎이 특징인 취나물의 일종으로, 특유의 쌉쌀한 맛과 풍부한 향이 있어 채소절임과 샐러드 등 식용으로 재배하고 있다. 민간에서는 기침, 황달, 류마티스 관절염 등의 치료에도 사용해 왔다.

 

국립산림과학원 임산소재연구과 박미진 과장은 향도 좋고 맛도 좋은 곰취의 정유에서 확인된 항염증 효과는 산림자원의 다양한 활용 가능성을 보여주는 결과이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