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이슈

"DMZ 워케이션 클러스터 조성해 지역경제 살리자 "

경기도 연구원, DMZ 워케이션 보고서 통해 암진각 관광지와 캠프 그리브스 일대 조성 제안

경기북부이슈 | 기사입력 2024/03/28 [12:13]

"DMZ 워케이션 클러스터 조성해 지역경제 살리자 "

경기도 연구원, DMZ 워케이션 보고서 통해 암진각 관광지와 캠프 그리브스 일대 조성 제안
경기북부이슈 | 입력 : 2024/03/28 [12:13]

▲ DMZ워케이션 클러스터 위치도   ©


임진강 변 일원에 DMZ 워케이션 클러스터를 조성해 관광과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하자는 의견이 제시돼 주목된다.

 

경기도연구원이 28일 발표한 ‘DMZ에서 워케이션을보고서에 따르면 워케이션(WorkVacation 합성어)은 기업의 경영 효율성과 근로자의 워라밸 개선과 함께 지역관광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성공할 수 있는 대표적인 곳으로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임진강 언저리 일원을 꼽았다. 이곳에 DMZ 워케이션 클러스터를 조성하여 워케이션 성공모델로 삼자고 제안했다.

 

임진각 관광지와 민통선 내 유일한 미군 반환 공여지인 캠프 그리브스 마정중대 시설을 고쳐 유일무이한 평화 예술 체험형 워케이션 거점으로 차별화하자는 것이다.

 

워크 온 더 DMZ (Work on the Gyeonggi DMZ) 등 워케이션 캠페인을 기획해 글로벌 인지도를 높이는 방안도 제시했다.

 

아울러 권역별로 워케이션 거점 환경을 조성하고, 워케이션 시설을 연계하는 등 워케이션 인구를 늘려나가면 된다고 주장했다.

   

이수진 경기연구원 경제사회연구실장은 “70여 년간 외부와 차단되었던 DMZ는 생태계의 보고이자, 세계 어디에서도 경험할 수 없는 역사·문화적 공간이다. 임진강 언저리 DMZ 클러스터 조성은 기존 DMZ 자원과 융합되어 지역관광을 촉진하고, 생활 인구 증가를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등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